본문 바로가기

알아보다

연습면허, 보험은 어떡하지?

안녕하세요. 장마가 지나고 다시 무더위가 찾아오나 봐요. 오늘 11시에 폭염경보가 내려졌다는 안전 문자를 받았어요.
모두들 물 많이 드시고 건강 조심하세요^^

오늘은 연습면허로 운전연습을 할 때 자동차보험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일단 운전연습을 할 때 어떤 차를 사용할지 정하세요.
다음으로 그 차를 계속적으로 사용할지, 단기간만 사용할지 정하셔야 해요.

1) 그 차를 앞으로 계속적으로 운전할 거라면 자동차보험 계약 변경(운전자 범위 변경)을 추천합니다.

2) 잠깐만 운전하는 거라면 임시운전자 특약 가입을 추천합니다.

 

 

Q. 계약 변경(운전자 범위 변경)과 임시운전자 특약 가입이 어떻게 다르죠?
A. 간단히 보장 기간의 차이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차를 기준으로 드는 보험이에요.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할 때 이 자동차를 누가 운전할지 범위를 설정하게 됩니다. 그 범위에 포함된 사람이 운전하다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장을 해주는 거지요.

 

  따라서 운전자 범위 변경은 남은 계약기간 동안 나를 운전자의 범위에 쭉 포함시키는 것이고, 임시운전자 특약 가입의 경우에는 내가 신청한 기간 동안만 나를 운전자의 범위에 포함시키는 것이지요. 이때 발생하는 추가 보험료는 두 가지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 자동차 보험을 가입한 본인이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보험 명의자(계약자) 분의 공인인증서도 필요하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은 아니기 때문에, 차량을 지원해 주시는 너그러운 분이라면 어렵지 않게 신청해 주실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운전자 범위 변경과, 임시운전자 특약 모두 당일 가입 및 당일 적용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운전하고자 하는 날의 자정 전까지 신청 완료하셔야 합니다. 제일 중요****

 

 

제가 사용하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앱 화면으로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오른쪽 위쪽부터 '자동차보험 계약 변경'과 '임시운전자 특약 가입'이 보이시죠?

둘 중에 필요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운전자정보 변경 페이지

운전자 정보 변경 페이지에 들어가면, 운전자 범위 축소/확대와 임시운전자 특약 가입/해지가 가능하답니다.

가입자와 새로 추가할 운전자의 가족관계 여부 또는 운전자의 연령을 기준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서 변경하세요^^

 

 

Q. 사고가 났을 경우에, 연습면허라서 보장에 불이익이 있나요?
A. 운전자의 범위에 포함된다면, 동일하게 적용받습니다.

연습면허로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났을 경우에 혹시나 보험처리에 문제가 생길까 걱정이 되어, 보험회사에 전화로 문의를 했습니다. 문의 결과 일반 면허와 동일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연습 면허로 주행 중에 인사 사고 등의 문제로 연습 면허가 취소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고, 안전한 주행을 응원합니다^^!